우리가 예를 들어 한 시간 동안 공부했다면 첫 번째 복습은 10분 후에 일어나야 하고 두 번째 복습은 24시간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 이후로는 정보가 빠져나간다는 느낌이 들 때에만 복습을 해 주면 된다. 보통 하루 후, 한주일 후, 한 달 후, 반년 후 등등 달력의 주기에 근거한 시간 단위로 복습이 이루어진다.
복습에는 그리 긴 시간이 필요치 않다. 첫번째 복습은 마인드 맵 기억 노트가 되어야 한다. 한 시간 학습에 복습은 10분이면 충분하다.
첫 번째 복습
첫 번째 복습 후 이어지는 복습은 기본적인 정보를 재빨리 간단하게 적어 두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그러고 나서는 원래의 노트와 비교해 본다.
빠뜨린 부분이 있으면 이때 보충해 넣을 수도 있고 복습기간 동안에 얻은새로운 정보를 가장자리 여백에다 덧붙일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모든 정보를 필요한 때에 반드시 회상해 낼 수 있다.
끊임없이 복습을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의 두뇌를 비교해 보는 것은유익한 방법이다. 복습을 하지 않는 사람은 계속해서 정보를 집어넣고 그 정보가 그대로 흘러나오도록 내버려 둔다. 이런 경우 새로 들어오는 정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이 없기 때문에 늘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면 학습, 이해, 회상의 전반적인 과정이 힘겹고 싫어진다.
복습을 하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늘어남으로써 새로운정보가 더욱 쉽게 들어갈 수 있다. 학습, 이해, 회상은 서로서로 도와주며 긍정적인 사이클을 형성한다. 놀랍게도 학습의 양이 많을수록 더 많은 양을 더욱 쉽게 배울 수 있다. 이와 비슷한 성경 구절이 있다. '가진 자에게는 더욱 많이 주어질 것이지만 가지지 못한 자는 조금 가지고 있
는 것조차도빼앗길 것이리라.'
기억력이 떨어지는 이유
학습 후의 회상에 관한 지금까지의 정보는 또한 두뇌 기능의 저하, 그중에서도 특히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현재의 만연된 생각에도 적용될 수 있다. 현재 통계로는 24세 이후에는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급속히 나빠진다고 알려져 있다. 이것은 사실인 것처럼 보이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큰 오류가 있다. 이 통계는 일반적으로 기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전혀 모르고 있고 결과적으로 그것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조사에 의존하고 있다. 말하자면 인간의 기억력이 나이와 함께 쇠퇴함을 보여 주는 테스트들은 기억 원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배운 것을 복습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행해졌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사람들이 성경구절의 두 번째에 해당되는 것은 당연하다.
기억 원리와 학습 도중과 학습 후의 기억 리듬을 적절히 잘 관리하는 사람들에 관한 최근의 실험들은 일반적으로 확고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위의 오류와 정반대의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숫자, 언어, 분석, 논리, 등 좌뇌의 기능과 리듬, 음악, 상상, 색상, 입체 등 우뇌의 기능을 기억 원리와 기억 리듬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기억력은 나이가 들
어도 쇠퇴하기는 커녕 사실상 엄청나게 향상될 것이다.
새로운 지식이 많이 들어갈수록 더욱 상상력이 풍부하고 연상 결합이 잘되는 네트워크를 건설하는 능력은 향상되고 따라서 더 많이 기억하고 더 많이 창조할 수 있다.
많이 주면 많이 되돌려 받을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메이저 기억법
메이저 기억법은 극히 기본적인 기억법이다. 이것은 17세기 중반에 스타니슬라우스 민크 폰 웬스쉐인에 의해 처음 소개된 이래로 300년 이상 이용되어 오다가 18세기 초 영국인 리처드 그레이에 의해 수정되었다.
메이저 기억법은 이전의 우수하지만 다소 제한적이었던 기억법의 한계를극복한 것으로 아무리 긴 목록의 단어라도 기억할 수 있고 긴 숫자와 날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기억법의 기본적인 개념은 0부터 9까지의 각 숫자들을 대표하는자음을 특별한 코드로 연결해서 이용한다는 것이다.
숫자-압운 기억법과 숫자-모양 기억법에서와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그것을 대표하는 숫자와 즉각적으로 그리고 영구히 결합될 수 있는 핵심 이미지를 창조해야 한다. 1을 예로 들면 d, t, th 중 하나의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되고 시각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주는 핵심 이미지를 생각해내야 한다. day, tea, toe, the, 등이 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