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자 기억법의 좋은 점
철자 기억법의 장점은 혹시 메이저 기억법의 한 단어가 기억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숫자를 대표하는 글자를 올바른 순서로 배치하고 모음을 순서대로 끼워넣기만 하면 되니까, 사실상 기본적인 정보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음과 모음이 적절하게 결합되는 순간 핵심 기억 이미지가 머리에 떠오르게 된다.
먼저 철자 기억법을 이용하여 숫자 1을 대표하는 철자 d를 가지고10--19까지의 숫자를 나타내는 단어를 완성해 보자.
이 연습이 다소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다음 페이지에1--100까지의 숫자를 대표하는 기억이 있다. 이것들을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하나하나를 신중하게 체크해서 단어의 이미지가 마음속에 잘 떠오르지 않는 것이 있으면 쉽게 떠오르는 이미지로 바꾸고 더 나은 것이 있으면 그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이저 기억법 연습으로 시작하고 10--19까지의 숫자를 대표하는 것을 만들어 보자.
핵심 기억 이미지 만드는 법
보다시피 이 기억법은 무한히 확장될 수 있다. 즉 0에서 9까지의 숫자를대표하는 철자가 있으므로 1--100까지 뿐만 아니라 100--1,000까지의 핵심기억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 이상도 물론 가능하다.
모든 숫자를 철자로 대체시키고 그 철자들을 조합해서 핵심 기억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뒷페이지에는 내가 고안한 100--1,000까지의 기억 이미지어가 있다. 특히 어려운 단어는 어떻게 그 단어에서 이미지가 만들어졌는가 하는 방법이나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되는 단어나 이미지의 사전적 의미 또는 그 단어에 재미있고 특이하고 그러나 기억에 남을만한 이미지를 부여하는 새로운 정의 등을 덧붙여 놓았다.
단어 옆의 공란에다 당신이 만들어 낸 기억어나 당신이 사용할 이미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276번의 no cash처럼 한 단어가 아니라 두 단어가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394(m, p, r)를 대표하는 empire(제국)처럼 숫자를 나타내지 않는철자(e)로 시작하는 단어도 있다. 또한 359(m, l, b)를 나타내는 mailbag처럼 마지막 철자(g)가 무시되는 경우도 있다.
메이저 기억법을 100이상으로 확대하고 싶다면 뒷페이지의 메이저 기억법 목록을 주의 깊게 체크해야 한다. 한 번에 하기에는 힘든 작업이므로 목표를 다소 느슨하게 잡아서 하루에 100개씩 체크하고 이미지를 만들고 외우도록 한다. 가능하면 단어의 이미지를 견고하게 만든다. 전 목록을 다 외웠으면 그 순서를 재검토하고 강화함과 동시에 상상력, 창의
력, 지각을 증대시키고확대시킴으로써 좌, 우뇌를 모두 이용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추상적인 사상이나 개념과 관련있는 단어는 그것을 구체적으로 언급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368을 대표하는 단어 much force는 우주에서의 막연한 힘이나 에너지로 상상되어서는 안 되고 가령 올림픽에서 역도 선수가 몇 kg을 들어 올리는 데 성공하거나 실패했다는 등의 구체적인 힘이 표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가능하면 단어의 이미지를 생생하고 기억 하기 쉽도록 만들어야 한다. 제5장에서 다룬 기억 원리(과장, 움직임, 부조리, 색상)를 최대한 활용한다.
의미가 비슷한 단어는 가능하면 다른 이미지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단어의 이미지 강화
복수형의 단어에도 똑같은 주의가 요구된다. 메이저 기억법으로 단어들을통합하면 단어 수가 아무리 많아도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억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창조적 연결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매우 유익하다.
메이저 기억법에서 사용되는 기억어들은 그 자체가 매우 흥미로운 것들로 그 단어의 이미지를 강화시켜 줌으로써 가장 적당한 이미지나 단어를 선택하도록 도와주고 일반적인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10번의 재빠른 상상의 도약으로 100에서 1,000까지 그리고 1,000에서10,000까지의 기억법을 창조해 낼 수 있다. 예를 들면 100개의 기본적인 단어들을 1,000개의 단어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메이저 기억법의 범위를 조정하면 된다.